Yes! Tomorrow!
지게차 필기부터 실기까지 독학으로 충분할까? 본문
지게차 자격증 필기, 실기 합격 수기
지게차 기능사 자격증은 혼자 따기 쉬운 자격증이 아닙니다.
최소한 저한텐 그랬습니다.
왜 그런지 이유를 설명해보겠습니다.
일단 필기시험은 혼자 할수 있긴합니다.
지게차 자격증 필기시험은 문제집 한권 풀고 어느정도 시험문제에 적응이 되면 혼자도 풍분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운전면허 시험처럼 그냥 무작정가서 본다면 힘들어요.
상식 수준에서 나오는 문제가 아니고 예전에 나왔던 기출문제에서 조금씩 변형을 해서 나오거든요.
기출문제를 한번도 안보고 간다면 떨어지기 굉장히 쉬운 시험입니다.
시험 본 사람들은 알껍니다. 기출문제 한번 풀어보고 간것과 아닐때의 차이를요.
일단 어떤 문제집을 사던 한번은 풀어보고 가면 붙을 확률 높습니다.
4개챕터가 나오는데 챕터당 15문제가 나옵니다. 총 60문제 중 36문제만 맞추면 합격입니다.
필기시험 합격여부는 시험 끝남과 동시에 나옵니다.
다른 자격증 시험보는 분들과 같이 보고, 컴퓨터로 시험보는 것이라서 컨닝 같은거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지게차 기능사 필기시험 접수는 http://www.q-net.or.kr 에서 하면 됩니다.
원서접수비는 11,900원.
지게차 필기 시험을 붙는다고 끝이 아니고 이제 첫단계 넘었습니다.
그럼 지게차 실기를 봐야 하는데 이게 정말 혼자 할수가 없는 그런 시스템입니다.
특히 인터넷에서 지게차 실기 시험 혼자 연습해서 땃다고 하신분들도 간혹 있는데 보통 힘든일이 아닙니다.그분들 대단한겁니다.
필기문제집보면 실기시험 코스라던가 요령같은게 나와 있긴한데 지게차 실기시험을 한번도 본적없는 사람에게는 귀신 신나라 까먹는 소리로 들립니다. 도대체 무슨 소리인지 전혀 이해가 안가죠. 저도 그랬으니까요.
그럼 이걸 연습을 해봐야 하는데 어떻게 합니까? 지게차를 빌릴수도 없는 노릇이고.
설령 지게차가 있는 곳에 근무한다고 해도 이걸 그려서 연습하기란 쉽진 않으니까요.
지게차 학원을 등록할까 고민합니다.
제가 학원 등록할 당시에는 50만원을 부르더군요.
비싸게 보이지만 어쩌겠습니다. 한번에 붙어야 하니까요.
몇번 연습해보면 감이 슬슬 옵니다. 일주일에 한두번 정도 타서 감 익히고 코스 감각익히면 어려운 시험은 아닌건 확실합니다.
다만 이건 몸이 익혀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는거죠.
저는 일주일에 두번정도 한시간씩 탔었습니다. 수원에 있는 지게차 학원 이였는데 강사님이 나름 성의있게 해줬습니다.
지게차 학원 안다니고 시험장에서 몇번 떨어지면서 감을 익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쨋튼 시험코스 및 요령 터득은 시간문제라는 것!
요렇게 연습하고 시험보러 가면 되는데...
연습할땐 잘 되던것도 시험장 가면 안됩니다. 시험장 그 특유의 분위기 있잖아요?
모든 코스를 4분내에 완주해야 합니다.
지게차 실기시험의 특이한 점은 점수로 몇점 감점 되는게 아니라 그냥 실격입니다.
제가차 사고의 위험성 때문인지 선 같은거 밟으면 바로 실격! 빠레트 안내려도 실격!! 감독자 두명이 눈을 부릅뜨고 쳐다보고 있습니다.
그럼 마지막 단계입니다.
지게차 기능사 실기 시험 합격해도 바로 지게차를 몰수 없습니다.
또 한단계가 남았어요. 왜 이렇게 불편하게 해놨는지 아직도 이해는 못하겠습니다만....설명은 하겠습니다.
지게차 자격증 시험을 합격하면 지게차운전기능사 국가기술자격증이 나옵니다.
그럼 이 자격증을 가지고 구청에 가야합니다.
구청의 건설관리과 또는 민원실가서 건설기계조종사면허증을 또 발급받아야 합니다.
사진2장, 운전면허증, 2,500원을 또 내라네요.
그러면 즉석에서 면처증을 발급해줍니다.
그러면 모든 단계가 끝났습니다.
이제 지게차를 몰고 다닐수 있는 조건을 갖춘것입니다.
간단한것 같지만 힘든 지게차 운전기증사 자격시험 합격 수기 였습니다!!!